본문 바로가기
코인·암호화폐 공부하기

02 - 비트코인(bitcoin), 채굴(mining) 이 뭘까?

by Aysha 2022. 4. 27.
SMALL
"재래 통화의 뿌리 문제는 그것이 작동하게 하는데 필요한 모든 신뢰입니다. 중앙은행은 통화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신뢰할 수 있어야 하지만, 화폐 통화의 역사는 그 신뢰의 위반으로 가득합니다."

-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공개하면서 했던 말 -

 

 

코인 채굴

 

 

 

1. 비트코인 (bitcoin)

 

앞서 설명한 블록체인 기술을 만든 사람은 '사토시 나카모토' 라는 사람인데 실제 정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비트코인은 사토시가 2009년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처음 세상에 알려졌고 비트코인을 만들다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비트코인은 전체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정해져 있고 현재까지 1,900만 개 정도가 발행되었다. (지금은 1 비트코인을 얻으려면 굉장히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만약 2009년에 비트코인을 시작했다면 엄청난 수량의 비트코인을 빠르게 소유할 수 있었을 것이고 지금쯤은 억만장자도 아닌 조만장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사토시는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일정하게 유지되게 하려고 비트코인을 얻으려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코인을 얻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도록 만들어 놓았다. 그런 이유로 지금 당장 비트코인을 시작한다고 해도 큰 이익을 얻기가 힘들겠으나 초기에 시작한 사람들은 대부분 엄청난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코인으로 대박이 난 사례를 학습한 사람들은 매일 새로운 코인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도 초기 선점을 목표로 코인의 세계에 뛰어들고 있다.

 

 

 

 

 

2. 채굴 (mining)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서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채굴이라는 행위를 해야 한다는데, 코인 공부를 시작하면서 도대체 이 채굴이 뭔지 정말 궁금했었다. 뭔가 코인을 얻는 행위라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원리인지 너무나 궁금했던 것이다. 그냥 채굴 프로그램만 실행해 놓으면 코인을 준다니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쓸 때 없이 전기를 낭비하는 행위를 하게 하고서 코인을 준다고? 그럴 리가 없다고 생각되어 열심히 여기저기 찾아보고 인터넷에도 물어보고 했으나 다들 한결같은 대답이었다.

 

"채굴 프로그램을 켜 놓으면 컴퓨터가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주는 거에요."

 

이게 뭔 개소리인가, 왜 수학 문제를 풀도록 시키며 이용자가 그걸 한다고 해서 비트코인에게 무슨 이득이 되기에 코인을 준다는 것인가. 그래서 더 공부를 했고 드디어 정확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이전 글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는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블록체인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 거래 내용을 저장하고 비교한다." 고 했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01 가상화폐, 암호화폐, 코인,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이렇게 블록체인에 거래내역의 저장과 비교를 할 때 해시함수(Hash function) 라는 수학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처리하는데, 앞서 설명했듯이 블록체인은 중앙서버가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을 처리할 컴퓨터가 필요하니 → 블록체인에 접속된 이용자들의 컴퓨터를 이 작업에 이용하고 → 컴퓨터를 빌려 썼으니 참여자들에게 보상으로 코인을 지급하는 것이다. (더 파고들면 머리 아프니 일단 이 정도로만 이해하자.)

 

즉, 블록체인 암호화 및 처리 작업에 자신의 컴퓨터 자원을 제공하여 참여하고 보상을 받는 과정'채굴'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채굴을 할 때 당연히 컴퓨터의 성능이 좋으면 빨라지는데 이때 CPU 의 성능 보다도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코인 채굴 열풍이 분 후로 쓸만한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가격도 엄청나게 올라서  그래픽카드를 좋은 가격에 구하는 게 어려워진 것이다.

 

채굴용 컴퓨터

 

집에서 혼자 채굴을 하면 전기요금에 누진제가 더해져서 자칫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그다지 효율이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컴퓨터 수백 대를 설치하고 저렴한 산업용 전기로 채굴 전문 공장을 만드는 사람도 있고, 마이닝풀이라는 협동 채굴 사이트에 가입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채굴을 함으로써 채굴의 효율을 올리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차차 알아보도록 하자. 

LIST

댓글